기후위기 대응의 선두주자, 해상풍력 이해하기 > 진로특강 운영안내

본문 바로가기
  • 회원가입
  • 로그인
  • 즐겨찾기 추가

진로특강 운영안내

사이언스토크 기후위기 대응의 선두주자, 해상풍력 이해하기

본문

강 사 류O화 박사
주 제 기후위기 대응의 선두주자, 해상풍력 이해하기
수업개요 ○ 학습 목표
1. 기후위기와 관련하여 글로벌 환경단체들은 어떠한 범국가적인 협약과 연구를 하며, 그들이 주장하고자 하는 풍력에너지의 중요성에 대해 배워본다.
2. 해상풍력이 어떠한 방법으로 전기를 생산하며, 어떤 과정을 통해 건설되고 운영되는지 배워본다.
3. 해상풍력의 장단점을 소개하고 국내외적으로 어떠한 이슈가 발생하고 있는지 배워본다.

○ 교육 내용
1. 교토의 정서와 파리협약의 차이, IPCC 보고서, 국내외 주요 기후변화 대응 정책을 알아보고 글로벌 환경단체들은 어떠한 방법으로 기후위기에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하는지 배워본다.
2. 해상풍력분야가 매년 얼마나 큰 성장을 하고 있으며, 과거에 비해 어떠한 기술적 발전을 이룩했는지 배워본다.
3. 풍력발전시스템의 기본개요를 습득하고 해상풍력이 어떤 과정을 통해 건설되고 운영되며, 그 과정에서 전기를 생산해서 어떻게 육지로 송전해서 일상생활에 활용될 수 있는지 배워본다.
4. 전기/조선/해양/기계/대기과학/건설/토목 등 주요 전분야가 통합된 해상풍력산업의 주요 분야를 분류하여 상세히 소개하고, 우리가 향후 국내외에서 해당 산업을 주도할 수 있는 구성원임을 인지한다.
5.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해상풍력 신기술에 대해서 알아보고,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6. 해상풍력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주요 기업들의 비전과 목표를 알아보고 우리나라가 시장 선도그룹에 합류하기 위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본다.

○ 생각해 보기
1. 해상풍력의 문제점은 무엇이고, 어떠한 방식으로 갈등 없이 해결할 수 있는지 생각해본다.
2.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와 달리 해상풍력산업을 활성화시키기에 용이한 기반은 어떠한 것이 있을지 생각해본다.
3. 우리나라가 오직 신재생에너지로만 전력원을 구성하여 전기를 쓸 수 없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본다.

○ 토론 주제
1. 해상풍력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누구이며, 그들이 주장하는 해상풍력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토론해본다.
2. 해상풍력과 기존의 수산업이 공존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토론해본다.
예습키워드 신재생에너지, 풍력에너지, 해상 플랫폼, 해저 케이블, 그리드 연결

(주)세종과학교육 연구소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송원로 125 702호 (조원동) | 대표전화 : 031-246-8222
COPYRIGHT © 2020 SEJONG SCIENCE ACADEM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