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글쓰기, 실험보고서 및 소논문 > 진로특강 운영안내

본문 바로가기
  • 회원가입
  • 로그인
  • 즐겨찾기 추가

진로특강 운영안내

사이언스토크 과학 글쓰기, 실험보고서 및 소논문

본문

강 사 김O호 박사
주 제 과학 글쓰기, 실험보고서 및 소논문
수업개요 ○ 학습 목표
1. 직접 실험보고서를 작성한 뒤 좋은 보고서가 되기 위해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확인해본다.
2. 더 좋은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해본다.

○ 교육 내용
1. 본 강의를 진행하는 강사는 대학에서 수년간 화학실험 전담 교수로 근무하면서 수백 명의 학생들이 제출한 보고서를 지도하였던 경험을 바탕으로 과학 글쓰기에 대해 강의합니다. 본 강의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2. 고등학생 수준의 탐구 실험(R&E)에 대한 보고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지에 대하여
-‘에탄올의 밀도 측정’ 실험에 대한 강의를 듣기.
-학생이 스스로 보고서를 작성.
-강사의 피드백을 통해 학생이 직접 작성한 보고서가 어떤 부분이 잘못되었는지를 직접 점검.
-강사가 제시하는 좋은 보고서의 예시를 통해 보고서 작성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 생각해 보기
1. 서론에 어떠한 내용을 작성하여야 할까?
2. 본론에 어떠한 내용을 작성하여야 할까?
3. 결론에 어떠한 내용을 작성하여야 할까?

◯ 토론 주제
1. 실험 목표는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
2. 고찰 및 해석 부분에 반드시 작성되어야 하는 것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
3. 실험이 잘 되지 않은 경우 어떻게 하여야 할까?
예습키워드 실험보고서, 소논문, 과학적 글쓰기, 밀도측정, 정확도, 정밀도

(주)세종과학교육 연구소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송원로 125 702호 (조원동) | 대표전화 : 1599-5141
COPYRIGHT © 2020 SEJONG SCIENCE ACADEM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