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멘토링]현직 연구원이 들려주는 생명과학 진로멘토링 (미래사회의 생명과학기술과 진로선택) > 진로특강 운영안내

본문 바로가기
  • 회원가입
  • 로그인
  • 즐겨찾기 추가

진로특강 운영안내

사이언스토크 [진로진학멘토링]현직 연구원이 들려주는 생명과학 진로멘토링 (미래사회의 생명과학기술과 진로선택)

본문

강 사 최O윤 박사
주 제 [진로진학멘토링]현직 연구원이 들려주는 생명과학 진로멘토링 (미래사회의 생명과학기술과 진로선택)
수업개요 ○ 학습 목표
1. 미래 사회인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주목받는 생명과학기술을 알아보고, 전공과 진로를 관련지어 생각해볼 수 있다.
2. 최근 ‘2055유엔미래보고서’에서 언급하고 있는 미래에 인간에게 미칠 악영향인 ‘기상이변으로 인한 식량쇼크’를 대비할 생명과학기술을 파악한다.
3. 각 대학에 설치된 생명과학 관련 학과들의 유형을 파악하고, 다양한 의생명과학 분야를 기반으로 진로를 생각해 볼 수 있다.

○ 교육 내용
1.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생명과학의 역할
인공지능, 빅데이타, 초연결 등으로 촉발되는 지능화 혁명을 뜻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생명과학기술은 미래 세대의 인류를 보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농업사회를 거쳐 정보화시대에 이른 인류에게 생물과학은 어떠한 역할을 할 것인가?. 다른 이야기를 하기 전에 일단 생명과학이 미래사회에 왜 필요한지 알아보자.
2. 생명과학기술이란?
2055유엔미래보고서는 미래사회에서 가장 수요성 높은 기술로 ‘유전자재조합기술’을 꼽고 있다. 유전자재조합기술은 인간에게 필요로 하는 식량생산, 유전자치료, 신소재개발 등을 위해 미래사회에 적합한 기술이다.
3. 미래사회에서 생명과학기술의 중요성
인류생존에 가장 큰 끼칠 5대 위협 요인 중 (Future Earth, 2020), ‘기상이변으로 인한 식량 쇼크’는 전세계 과학자들이 가장 우려하는 요인이다. 가뭄이나 홍수, 건조화 등의 현상은 전세계의 밀이나 옥수수 등의 생산량을 감소시키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GMO 작물과 같은 유전자 변형 식품은 대체 식량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지 않을까?
4. 생명과학기술의 현 시점과 활용방안
형질전환으로 인해 새로운 유전자가 삽입된 식물이나 동물은 다양한 기상이변에도 저항성이 높아, 인류의 새로운 식량자원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렇게 조작 및 변경된 식품은 다양한 부작용을 낳을 수 있어 부정적인 시각은 여전하다. 하지만 식량자원뿐만 아니라, 의약품 및 신소재 개발 등에도 GMO은 반드시 필요하다.
5. 생명과학 분야의 소개와 특성
생명과학 분야는 유전학, 세포학, 생태학, 면역학 등 매우 다양한 분야로 세분된다. 모든 생명과학 분야는 ‘인간의 복지 증진과 지속성 유지’라는 하나의 목적을 가지지만,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분야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전문화된 미래 사회에서 세부전공의 선택은 필수이기 때문에 어떤 분야가 흥미와 적성에 적합한지 미리 알아보기로 하자.
6. 진로선택과 생명과학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다. 자신이 어떤 흥미와 적성에 적합한지 알고 있다면, 진로선택은 수월하지만, 대부분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전공 선택을 후회하는 대학졸업자들은 공통적으로 ‘적성에 맞지 않아서’라 대답했다. 과거와 다르게 대학과 전공을 다시 선택하는 것은 경쟁자들과 시간적 차이를 야기한다.

○ 생각해 보기
1. 4차 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에 의해 다양한 분야가 연결되는 시대이다. 생명과학과 어떤 분야간에 연결성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유용한지 생각해보자.
2. 미래사회에 생명과학기술을 기반으로 앞으로 진로선택에 어떤 전공과 학과가 자신한테 적합한지 고민해보자.

◯ 토론 주제
1. 미래사회에 식량 쇼크에 대비하기 위한 생명과학기술을 환경 변화에 관련지어 토론해보자.
2.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기반으로 어떤 전공을 자신에게 적합한지, 왜 그 전공을 선택했는지 서로 발표해보자.
예습키워드 의생명과학, 진로탐색, 생명과학기술, 녹색기술, 유전자치료, 대학전공

(주)세종과학교육 연구소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송원로 125 702호 (조원동) | 대표전화 : 031-246-8222
COPYRIGHT © 2020 SEJONG SCIENCE ACADEM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