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토론] 리차드 도킨스의“이기적 유전자”풀어보기 > 진로특강 운영안내

본문 바로가기
  • 회원가입
  • 로그인
  • 즐겨찾기 추가

진로특강 운영안내

사이언스토크 [독서토론] 리차드 도킨스의“이기적 유전자”풀어보기

본문

강 사 최O윤 박사
주 제 [독서토론] 리차드 도킨스의“이기적 유전자”풀어보기
수업개요 ○ 학습 목표
1. 다윈부터 리차드 도킨스까지 진화학의 과정을 이해하고, 유전자(DNA)가 운반자(몸)를 통해 이동하는 원리를 파악한다.
2. 배신과 협력이 빈번한 생물간 상호관계에서 ‘마음씨 좋은 유전자’가 이득인 이유를 알아보자.
3.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다양한 생물이 선택되는 ‘확장된 표현형’을 이해함으로써 리차드 도킨스가 ‘이기적 유전자’라는 책을 통해 주장하고자 하는 내용을 알아본다.

○ 교육 내용
1. 다윈에서 도킨스까지...
-다윈의 개체중심적 사고는 어떤 단위로 움직이는가?, DNA로 설명되는 유전자는 이것을 설명가능하다.
2. 이타주의vs 이기주의
-생존경쟁에서 이타주의는 도움이 되는가?, 자신의 유전자를 전달하기 위한 목적은 어떤 방식이 합리적인가?. 본장은 이것을 설명한다.
3. 호혜성 이타주의
-눈에는 눈, 이에는 이다. 남을 돕는 것은 나도 도움을 바라기 위해서다. 조건없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는 생존경쟁에 존재하지 않는다.
4. 자기복제자
-‘주목할만한 유전자’의 출현은 끊임없이 복제된다. 그러나, 과거에 주목할만 했어도, 현재는 쓸모없기도 한다. 환경에 의해 선택받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쓸모’있어야 한다.
5. 불멸의 코일, DNA
-환경에 의해 선택된 유전자는 계속 복제된다. 환경에 잘 적응된 “설계도면(DNA)‘은 지속적으로 생존기계의 몸을 구성하는 모티브가 된다.
6. 생존 기계의 탄생
-유전자의 다양성은 삼아남기 위한 노력이다. 환경에 대한 적응은 곁갈래에 또다른 곁갈래가 만들어지면서 생존기계를 더욱 단단하게 만든다.
7. 진화적으로 안정된 전략
-경쟁자는 죽이는 것은 승리하기 위한 조건인가? ‘유전자의 안정적인 전달’ 측면에서 작은 손해도 불이익이다. 오히려 경쟁을 포기하는 것이 때론 유리할 때도 있다.
8. 마음씨 좋은 놈이 일등한다
-협력과 배신 중 어느것이 유리한가?. 당장의 이익만을 따진다면 배신은 휠씬 득이되지만 배신은 상호 행위를 기억하는 생물 사회에서 반드시 패널티가 주어진다. 큰 이익을 얻지 못하지만 마음씨 좋은 놈은 살아남을 수 있다.
9. 혈연이타주의 유전자
-자기 희생으로 내 유전자를 공유하는 혈연자를 구할 수 있다면 개체는 망설이지 않는다. 이타주의 혈연자간에 얼마나 유전자를 공유하는지에 달려있다.
10. 무리짓기와 상리공생
-진화적으로 도태된 유전자는 유리한 유전자에게 도움받는 것이 유리하다.
11. 합리적인 가족계획
-내가 처한 환경은 양육하기 적당한가?, 과도한 번식은 절멸을 야기한다. 비옥한 세력권을 가진 개체는 양육에 유리한 고지를 점령한다.
12. 모든 아이를 공평하게 키울 순 없다
-급박한 상황에서 어미가 자신의 새끼 중 양자택일을 해야 할 상황이라면, 나이가 많은 쪽은 선택한다. 살아남을 가능성이 가장 높고, 부모의 투자가 높았기 때문.
13. 암수간에 양육 분담
-양육 분담은 처음부터 암수간에 공평하지 않다. ‘암수 중 상대가 자식을 버리지 않을 것이라 확신한다면, 먼저 상대를 버리는 쪽이 유리’하다.
14. 문화적 돌연변이, 밈(Meme)
-유전자가 자신의 정보를 전달하듯, 밈은 학습과 모방을 통해 전달된다. 유전자처럼 불멸이진 않지만 주변환경이 끊임없이 바뀌듯 문화적 차이는 계속 진화한다.
15. 확장된 표현형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끊임없는 확장을 통해 유전자 다양성을 증가시킬 필요가 있다. 이것은 운반자(몸)를 탈출할 수 없는 유전자 입장에서 영원한 삶을 얻는 방식이다.

○ 생각해 보기
1. 유전자는 불멸의 코일이지만, 선택적으로 작용한다. 자연 선택의 관점에서 어떤 방식으로 전달되는지 생각해보자.
2. 진화적으로 안정된 전략은 상호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전략이다. 배신과 협력간에 어떤 전략이 효율적인지 ‘죄수의 딜레마 게임’을 예로 생각해보자.

◯ 토론 주제
1. 뻐꾸기의 탁란 전략에서 현 상태가 지속된다면, 어떤 현상이 발생되는지 생각해보고, 향후에는 어떤 전략으로 진화될 것인지 예측해보자.
2. 생물의 몸은 기생자들의 집합체라는 측면에서 기생균에게 감염된 숙주가 조종당하는 것이 상호이익이 아니라면 어떤 진화적 측면이 작용한 것인지 생각해보자.
예습키워드 리차드 도킨스, 유전자, 진화, 동물행동, 경쟁

(주)세종과학교육 연구소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송원로 125 702호 (조원동) | 대표전화 : 031-246-8222
COPYRIGHT © 2020 SEJONG SCIENCE ACADEM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