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로 배우는 코딩 기초 > 진로특강 운영안내

본문 바로가기
  • 회원가입
  • 로그인
  • 즐겨찾기 추가

진로특강 운영안내

시뮬레이터활용실습 C 로 배우는 코딩 기초

본문

강 사 박O환 박사
주 제 C 로 배우는 코딩 기초
수업개요 ○ 학습 목표
1. 모든 컴퓨터 언어의 기초라 하는 C 언어를 배경 지식이 없는 고등학생에 맞추어 수업한다.
2. 프로그래밍 언어란 무엇이며, 왜 배워야하며, 자료유형, 전처리와 입출력, 연산자, 조건문, 반복문, 함수에 대해 각각 다뤄본다.
3. 컴퓨터 Complier를 통한 실전 예제를 프로그래밍 코딩해본다.

○ 교육 내용
1차
1. 컴퓨터 언어는 왜 배우나?
2. Dev C++ Complier 설치 및 기본예제
3. 변수 상수 연산자는 어떻게 코딩하나? 직접 코딩을 해 보면서 예제를 실행시켜 보자.
4. 입출력 함수는 어떻게 코딩하나? 직접 코딩을 해 보면서 예제를 실행시켜 보자.
2차
1. 반복적 자동적으로 많은 양의 Big Data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은 컴퓨터 실행의 기본이다. 반복문을 통해 그 개념을 확인하고 직접 코딩을 해 보면서 예제를 실행시켜 보자.
2. 일정 조건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기본이 되는 프로그램은 어떻게 코딩하며 예제를 실행시켜 보자.
3차
1. 코딩을 짧고 간결하게 하기 위해서 배열 함수에 대해 배워본다.
2. 간단한 함수를 작성해 보고이것을 재이용해 본다.
3. 먼저 개발된 함수를 재이용 하여 코딩하는 기술로 다양한 응용을 해 보자.

○ 생각해 보기
1차
1. 이공계 대학 과정에 컴퓨터 언어는 어디에 쓰이고 있나?
2. 다른 프로그램 언어들은 무엇이 있으며, 왜 우리는 C언어로 기초를 시작하나?
2차
1. 우리가 생활에서 쓰이고 있는 반복, 조건적인 생활 패턴은 뭐가 있으며 이 일렬의 생활 패턴을 프로그램 화 할 수 있을까?
3차
1. 기존에 많이 개발된 함수들을 우리는 어떻게 응용할 수 있을까?
2. 이제 프로그램 기초에 대해 이해가 끝났다면, 어떻게 함수들은 활용하여 좀 더 복잡한 코딩을 할 수 있을까?

◯ 토론 주제
1차
1. 학생들과 능동적으로 프로그램 가능한 예제를 만들어 보고 그것을 코딩해본다.
2차
1. 학생들과 능동적으로 프로그램 가능한 예제를 만들어 보고 그것을 코딩해본다.
3차
1. 학생들과 능동적으로 프로그램 가능한 예제를 만들어 보고 그것을 코딩해본다.
2. 이공계 대학과정에서 쓰이는 컴퓨터 언어는 어떤것들이 있을까?
예습키워드 컴퓨터 프로그래밍, c 언어

(주)세종과학교육 연구소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송원로 125 702호 (조원동) | 대표전화 : 031-246-8222
COPYRIGHT © 2020 SEJONG SCIENCE ACADEM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