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진학멘토링]물리학 진로 멘토링 > 진로특강 운영안내

본문 바로가기
  • 회원가입
  • 로그인
  • 즐겨찾기 추가

진로특강 운영안내

사이언스토크 [진로진학멘토링]물리학 진로 멘토링

본문

강 사 윤O웅 박사
주 제 [진로진학멘토링]물리학 진로 멘토링
수업개요 ○ 학습 목표
1. 물리학이란 어떤 학문이며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 이해한다.
2. 이공계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물리학 공부가 왜 필요한지 이해한다.
3. 물리학의 세부분야가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안다.
4. 이공계 분야의 학계의 일반적인 특성을 알고 과학자 공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 교육 내용
1. 물리학은 자연을 향한 호기심과 끊임없는 탐구를 바탕으로 지금까지 발전해 오고 있다. 물리학의 기본원리는 자연을 구성하는 기본입자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러한 기본입자들의 성질과 그들 상호간의 작용 원리가 무엇인지에 관한 것이다. 유럽 입자물리연구소에서는 LHC실험을 통해 새로운 입자를 탐색하고 우주에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들을 이해하기 위한 무수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다. 현대물리학의 최전선이라 불리는 LHC 실험을 소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자연의 근본법칙을 탐구하고자 하는 동기부여를 제공하려고 한다.
2. 물리학의 세부분야에 대해서 소개하고 각 세부분야에서 최신 연구 동향 및 각 연구분야가 직면하고 있는 연구 과제와 관련 이슈를 소개한다.
3. 학생들이 진로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자기자신에 대해서 아는 것이 중요하다. MBTI검사를 소개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기의 성향, 장단점 및 추천 직업에 대해서 정보를 얻도록 한다.
4. 과학자, 공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이공학 분야의 학계의 특성을 조금이나마 알게 하고자 한다. 먼저 지도교수 영향력 및 지도교수의 선택이 매우 중요함을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학문의 주요 흐름을 파악하고 좋은 연구 분야를 선택하는 것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5. 끝으로 물리학에 관심 있는 고등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한국 물리학회에서 주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한다.

○ 생각해 보기
1. 일론 머스크가 무엇인가 새로운 일을 하기 위해서 물리적인 사고가 필요하다고 했던 이유를 생각해 보자.
2.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물리학이 활용되고 있는 경우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 토론 주제
1. 내가 계획하고 있는 진로 분야에서 물리학이 어떻게 쓰이는지 토론해보자.
2. 물리학에 관심 있는 친구들끼리 세부적인 물리학 연구분야에 대해 토론해보자.
3. 훌륭한 과학자 공학자가 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하고 도전해야 하는지 토론해보자.
4. 무료 MBTI검사를 해보고 서로의 결과에 대해 토론해보자.
예습키워드 현대 물리학, 물리학의 세부전공분야, h 인덱스

(주)세종과학교육 연구소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송원로 125 702호 (조원동) | 대표전화 : 031-246-8222
COPYRIGHT © 2020 SEJONG SCIENCE ACADEMY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