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유망 바이오 기술 탐험 > 진로특강 운영안내

본문 바로가기
  • 회원가입
  • 로그인
  • 즐겨찾기 추가

진로특강 운영안내

사이언스토크 미래 유망 바이오 기술 탐험

본문

강 사 정O미 박사
주 제 미래 유망 바이오 기술 탐험
수업개요 ○ 학습 목표
1.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한다.
2. 바이오 미래 유망 기술 분야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앞으로의 진로에 대해 생각해 본다.

○ 교육 내용
1. 살아있다는 것은 무엇인가?
-생물과 무생물을 구분하는 기준에 대해 토론합니다.
2.유전자와 세포
-세포는 생명현상의 가장 기본이 되는 단위입니다. 세포는 유전자에 의해 조절됩니다. 유전자와 세포의 개념을 학습합니다.
3. 신화와 예술 속 인간 창조
-인간의 뇌는 60%의 시각적 자료에 반응하도록 진화해왔습니다. 인간은 그림을 통해 호기심을 자극하고 상상력을 표현합니다. 서양화에 표현된 생명의 탄생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가지각색의 관점으로 인간의 생명 현상에 대해 이해한다.
4. 우리 몸의 구성과 조절
-우리의 몸을 우주라 보면, 이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 하나하나는 소우주라 볼 수 있습니다. 특정한 형태나 기능을 가진 세포가 모여 있는 조직의 종류와 기관계에 대해 학습합니다.
5. 우리 몸의 유지
-심장혈관계통, 면역계통, 소화계통에 대해 학습합니다.
6. 진화하는 인체생명과학
-최신 영화 속에 등장하는 인체생명과학 이야기를 통해 바이오 미래 유망 기술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7. 앞으로의 진로 방향
-바이오 미래 유망 기술은 생명현상 연구를 기반으로 사회에 큰 파급효과가 높게 전망되는 기술 분야이다. 이런 다양한 분야에 대해 본인이 어떤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 보고 앞으로의 진로방향에 대해 고민해 본다

○ 생각해 보기
1. 유전자 가위 기술은 독일까 약일까?
2. 동물과 인간 세포로 만들어진 키메라는 인간 장기로 대처하는데 도움이 될 것인가?

○ 토론 주제
1. 2020년 노벨 화학상을 받은 유전자 가위는 유전자 기술의 혁명을 가져왔습니다. 유전자 가위를 인간은 진화의 설계자로 큰 힘을 가졌습니다. 과연 유전자 가위 기술은 독일까 약일까 토론해 보자.
2. 인체생명과학은 미래를 이끌 바이오 미래 유망 기술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습니다. 바이오 미래 유망 기술을 검색하여 알아보고, 앞으로 어ᄄᅠᆫ 진로를 선택하고 싶은지 대해 토론해 보자.
예습키워드 유전자, 세포, 인체생명과학, 바이오 미래 유망 기술

(주)세종과학교육 연구소 | 주소 : 경기도 수원시 송원로 125 702호 (조원동) | 대표전화 : 031-246-8222
COPYRIGHT © 2020 SEJONG SCIENCE ACADEMY ALL RIGHT RESERVED.